현대자동차가 인도법인을 현지 증시에 상장합니다. 국내 대기업이 지분 100%를 보유한 해외법인을 현지 증시에 상장하는 것은 현대차가 처음입니다. 중국, 미국에 이은 세계 3위 자동차 대국을 잡는 데 필요한 투자금을 현지에서 조달하는 게 유리하다고 판단한 데 따른 것입니다.
15일(현지시간) 로이터·블룸버그 통신 등에 따르면 현대차 인도법인은 이날 SEBI에 제출한 신청서에서 모회사인 현대차가 보유한 인도법인 주식 8억1200만주 중 최대 1억4200만주, 전체 지분의 17.5%를 매각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IPO를 위해 신주를 발행하지 않고 기존에 현대차가 갖고 있던 지분의 일부를 시장에 판매하는 ‘공개 매각’ 방식입니다.
현대차그룹은 향후 인도에서 중국 공장 생산량 대비 4배 수준인 연간 150만 대(기아 50만 대 포함)의 생산능력을 구축해 핵심 기지로 육성하겠다는 계획을 밝혔습니다. 생산능력 확충과 전기차 제품 확대, 전동화 생태계 조성 등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 관련주는?
🔹자동차 부품 (현대차 인도 IPO)
# 인팩
인도 타밀나두주 칸치푸람에 첫 번째 공장을 설립하고 컨트롤, 배터리, 점화,
피더 케이블 등을 생산, 현대차/현대모비스 체나이공장 납품 중.
인도 최대 자동차 부품사 스파크 민다그룹과 합작사를 설립.
# 화신
현대차가 인도와 미국에서 생산하는 모든 차종에 섀시를 납품 중.
# 에스엘
자동차 램프 샤시 제조업체, 현기차 인도 독점 납품 중.
# 피에이치에이
자동차용 도어 무빙 시스템이 주력 제품, 인도 생산법인 보유.
# 서연이화
현기차를 백업하기 위해 인도에 전기차 부품 공장을 설립.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성투하세요! 머니서퍼팀이 언제나 응원하겠습니다🙂
해당 의견은 머니서퍼에서 제공한 내용임을 알려드립니다.
* 본 자료는 투자자의 주식투자를 돕기 위해서 작성된 참고 자료입니다. 본 자료로 의한 투자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지 않으며 투자 결과에 대하여 어떠한 목적의 증빙자료로도 사용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