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 이슈] 2022-09-01 오후 1:36:59

세계 3대 암 학회 'ESMO 2022' 개최... K-제약바이오 출격


 

(사진 출처 : ESMO 공식 페이스북)

 

#ESMO #유럽종양학회

세계 3대 암 학회 중 하나인 유럽종양학회 연례학술회의 'ESMO 2022'가 오는 9월 9일부터 13일까지 프랑스 파리에서 개최됩니다.


ESMO는 미국임상종양학회(ASCO), 미국암학회(AACR)와 함께 항암 연구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학회 중 하나인데요. 글로벌 바이오 기업은 물론 종양학 전문가, 다국적 제약사 등 업계 관계자들이 대거 참석해 매년 다양한 연구 결과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이번 ESMO 2022에는 국내 제약바이오 기업들이 대거 참석해 개발 중인 항암제의 연구결과를 발표할 예정입니다. 셀트리온은 최근 유럽에서 판매 허가를 획득한 '베그젤마(CT-P16)'의 글로벌 임상시험 3상 후속 결과를, HLB는 표적항함제 '리보세라닙'에 면역항암제 '칼렐리주맙'을 더한 간암 1차 치료 임상 3상 결과를 공개할 계획입니다.

 

이외에도 에이비엘바이오, 제넥신, 네오이뮨텍 등이 참여해 그간 연구의 결실이 담긴 항암제 임상 결과를 공유함으로써 침체된 바이오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감을 모으고 있습니다.

 

 

 

#제약바이오 #항암제 #임상

최근 국내 제약바이오 기업들의 항암제 임상 소식이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네오이뮨텍은 특발성 CD4 림프구감소증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 중인 신약후보물질 'NT-I7'이 미국 FDA의 임상시험계획 승인을 받았다고 밝혔습니다.


NT-I7은 암세포 및 감염 세포를 제거하는 T 세포의 증폭을 유도하는 물질로, 지난 2017년 유럽의약품청과 2019년 FDA로부터 희귀의약품으로 지정된 후 미국 국립의료원이 임상 승인을 위한 절차를 진행한 바 있습니다. 네오이뮨텍은 해당 임상을 통해 T 세포의 증폭을 확인한 만큼, 이번 임상에서도 긍정적인 결과를 기대한다고 전했습니다.

 

유틸렉스는 지난 1일 고형암 대상 CAR-T 치료제 'EU307'에 대한 임상시험계획서를 식품의약안전처에 제출했습니다.


EU307은 고형암, 특히 간암에서 다량 발현되는 GPC3를 타깃으로 면역활성화 사이토카인 인터루킨-18을 함께 발현하는 4세대 CAR-T 치료제인데요. 이번 임상에서는 표준요법에 실패한 GPC3 양성 간세포암 환자를 대상으로 EU307의 안전성, 내약성 및 예비적 유효성을 평가하게 됩니다. 임상 결과에 따라 유틸렉스는 항체치료제, 킬러T세포치료제에 이어 CAR-T 치료제까지 차세대 면역항암체 플랫폼 모두를 아우르는 임상 파이프라인을 확보하게 됩니다.

 

엔케이맥스는 육종암 말기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 중인 임상 1상이 성과를 거두면서 상용화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엔케이맥스는 지난 2020년부터 국내와 미국에서 면역세포치료제인 SNK01을 적용한 총 4건의 임상시험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4기 비소세포폐암 환자를 대상으로 한 임상에서 우수한 치료 효과를 보이며 고형암 임상을 성공리에 종료한 바 있습니다. 이 같은 결과에 힘입어 엔케이맥스는 지난 22일 식약처에 SNK02 파이프라인의 1·2a상 임상시험계획서를 제출하고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이어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