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2024-09-27 오후 4:29:50

'기업 핵심 경쟁력 지식재산' 올해 지식재산 기반 창업 우수기업으로 '퍼스트랩', '트윈위


출처 = Canva
출처 = Canva

기업 경쟁력을 결정짓는 핵심 자산으로서 지식재산의 중요성이 날로 부각되고 있다. 신기술과 혁신적 아이디어가 기업의 성장과 지속가능성을 좌우하면서 이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활용하는 것이 절대적으로 중요해지고 있는 모습이다. 

'지식재산'은 특허, 상표, 저작권 등 기업이 보유한 독창적인 아이디어, 기술, 정보 등을 말하며, 단순한 법적 보호를 넘어 비즈니스 모델과 전략적 가치 창출에 필수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올해 지식재산 기반 창업 우수기업으로 '퍼스트랩', '트윈위즈' 선정

지식재산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가운데 최근 특허청은 서울창업허브에서 '2024 지식재산 스타트업 경진대회 시상식'을 개최했다. 이번 대회는 국가첨단전략산업 및 국가전략기술 분야의 지식재산을 기반으로 창업한 우수 기업을 선정하고, 첨단 기술 분야에서의 창업과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이번 대회에서 수상한 기업들은 향후 범부처 창업경진대회인 '도전! K-스타트업 2024' 본선에 진출할 수 있는 기회도 주어진다. 

목성호 특허청 산업재산정책국장은 "이번 경진대회를 통해 지식재산을 기반으로 하는 혁신창업기업들을 발굴하고 지원하는 밑거름이 되길 바란다"라며 "특허청은 창업기업의 성장을 위해 투자유치설명회, 관련 지원 사업 연계 등 탄탄한 후속지원을 제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우수상 - 접속형 초음파 장비 개발사 '퍼스트랩'

▲DEBREX (출처 = 퍼스트랩)
▲DEBREX (출처 = 퍼스트랩)

최우수상(특허청장상)은 '집속형 초음파 기술로 물질을 섞는 장비'를 선보인 퍼스트랩이 수상했다. 이 장비는 사방에서 나오는 초음파 에너지를 중앙으로 전달해 물과 기름같이 섞이기 어려운 물질을 섞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추가적인 화학물질을 사용하지 않고도 물질을 섞을 수 있어 제약, 정유, 화장품 등 다양한 분야에서 친환경 장비로 활용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게 평가받았다. 

2022년 설립된 퍼스트랩은 차별화된 집속형 초음파 기술을 통해 나노 유화·분산, 단백질 추출, 수처리 등 다양한 산업에 적용 가능한 초음파 장비를 설계·제조하는 기업이다. 초음파 균질화기를 시작으로, 다양한 국내외 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화장품, 제약·바이오, 건강기능식품 및 이차전지용 CNT 수분산액 등 여러 분야에 활용할 수 있는 초음파 장비를 개발하고 있다. 

이러한 기술력을 인정받아 퍼스트랩은 이달 31억 원 규모의 프리시리즈A 투자 유치에 성공하기도 했다. 투자는 인라이트벤처스, 디캠프, IBK기업은행, KDB산업은행 등이 주도했다. 이번 투자금을 기반으로 회사는 유화·분산장비(DEBREX)의 국내 및 일본 시장 진입을 본격화하고 수처리 장비(CAVITOX)의 출시 및 유럽 지역 마케팅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우수상 - 액상 항균·항바이러스 첨가제 개발사 '트윈위즈'

▲트윈온 (출처 = 트윈위즈)
▲트윈온 (출처 = 트윈위즈)

우수상(특허청장상)은 '액상 항균·항바이러스 첨가제'를 발표한 트윈위즈가 차지했다. 이 제품은 코로나와 같은 감염병에 대한 저항성을 높일 수 있으며, 추가 공정이나 설비 없이 기존 생산 공정에 그대로 적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트윈위즈는 삼성SDI 책임연구원 출신 김창수 대표가 2022년 창업한 회사다. 코로나 이후 감염과 위생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항균·항바이러스를 목표로 설립됐으며, 첨단 화학 기술을 통해 기존 제품에 소량 첨가만으로도 항균 및 항바이러스 효과를 부여할 수 있는 첨가제 '트윈온'을 개발했다.

트윈온은 투명필름 및 플라스틱 수지 및 의료 분야에서 향균·항바이러스 소재로 활용되고 있으며, 주요 고객사로는 애경케미칼, 율촐화학, 한국조폐공사, 한국전력공사, 도레이첨단소재, 조광페인트 등이 있다. 

또한 회사는 설립 이래 시드(블루포인트파트너스), 프리시리즈A(블루포인트파트너스, 경남벤처투자, 부산연합기술지주) 등 20억 원 이상의 투자를 유치하고, △경남 스타트업 IR 온사이트 경진대회 대상 △창업진흥원 예비창업패키지 최우수상 △국민일보·쿠키뉴스 주관 코어스타트업 어워즈 대상 △도전 K-스타트업 2023 왕중왕전 입상 △TIPS 후속 창업사업화 프로그램 선정 등의 성과를 이뤘다. 

◆기타혁신상 

인포그래픽 = 권진우 기자 (자료출처: 특허청)
인포그래픽 = 권진우 기자 (자료출처: 특허청)

이외에 '발명진흥회장상'에는 클린사이언스, 에이에스이티, 매트릭셀바이오, 팔수, 커먼링크, 프랙탈에프엔, 레몬에너지 등 7개 사가 선정됐다.

또한 호미AI, 해그림자, NOVA 등 3개 사가 '신용보증기금 이사장상'을, 스테이윗, 참대롱, 양품식품 등 3개 사가 '디캠프 대표이사상'을 수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