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2024-08-28 오후 3:25:42

[시드] 외국인 구인구직 플랫폼 개발사 워크비자, 프리시드 투자 유치... 엠와이소셜컴퍼니


출처 = 워크비자
출처 = 워크비자

외국인을 위한 일자리 매칭 플랫폼 개발사인 워크비자가 프리시드 투자 유치를 완료했다고 이달 밝혔다. 투자는 엠와이소셜컴퍼니(MYSC)가 주도했으며, 투자 금액은 비공개다.

워크비자는 중소기업 취업 매칭 플랫폼을 개발해 국내에 체류 중인 외국인 유학생과 졸업생의 취업을 돕고 있다. 이 플랫폼은 합법적으로 양질의 일자리를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하며, △일자리 검색 △평판 조회 △행정사 AI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특히 회사는 자체 제작한 9권의 책을 기반으로 비자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으며, 외국인 구인구직 사업을 법적으로 문제없이 진행할 수 있도록 유료직업소개업, 출입국 대행기관 대행증, 직업정보 제공업 등 3가지 자격을 갖추고 있다. 

고경우 워크비자 대표는 "온라인에서 접하는 정보와 실제 외국인 구인구직 상황에는 큰 차이가 있다"라며 "이러한 현실을 현장 경험을 통해 깊이 이해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건강한 외국인 취업시장을 만들고자 한다"라고 말했다.

더불어 "이번 투자를 계기로 더욱 혁신적인 서비스를 제공해 외국인 근로자와 중소기업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생태계를 구축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서경 MYSC 심사역은 "외국인 근로자 시장은 미래에 다가 올 거대한 시장"이라며 "프리시드를 유치한 워크비자를 시작으로, 인구테크 시장에서 혁신가들의 여정이 더욱 의미있게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후속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Q. 이번 투자를 유치하기 위해 추구한 전략은?

워크비자는 외국인 유학생뿐만 아니라 모든 비자 유형에 대한 합법적인 구인구직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빠르게 성장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시장 선점에 유리한 고지에 있다는 점을 피력했다. 

특히 출산율 저하와 내국인의 제조업 기피 현상으로 기업들이 외국인 구인을 불가피하게 필요로 하는 상황에서, 워크비자는 사무직뿐만 아니라 아르바이트 및 제조업 기반의 외국인 합법 구인구직이 가능하다는 점을 부각시켜 투자 유치를 이끌어냈다.

 

Q. 투자금의 사용 계획은?

이번 시드 투자금은 외국인 인재풀 개발과 행정사 AI 시스템 개발에 사용할 예정이다. 이를 기반으로 5개년 동안 예정돼 있는 신규 서비스 라인업을 차질 없이 진행할 계획이다.

 

Q. 해당 비즈니스 영역을 선택하게 된 계기는?

당초에는 외국인 인력 사무소를 운영할 계획이었으나, 사업을 시작하면서 법적 리스크가 크다는 것을 알게 됐다. 또한 외국인 불법 취업 문제가 사회적 이슈로 대두되면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 행정사 사무실에서 무급으로 활동하며 비자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쌓아왔다.

이 과정에서 외국인 근로자들이 합법 취업 의사를 갖고 있으며, 기업들도 외국인 채용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게 됐다. 이에 외국인 근로자와 기업을 효과적으로 연결해 이들을 지원하고자 하는 마음으로 해당 비즈니스를 시작하게 됐다. 

 

Q. 회사의 단기적인 목표와 최종 비전은?

단기적인 목표는 외국인과 기업이 합법적으로 취업할 수 있는 인프라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교육을 통해 신뢰 기반의 외국인 구인구직 시장을 만들어 워크비자를 필수적으로 활용하도록 만드는 것이다. 

이를 통해 최종적으로는 외국인 통합 컨트롤 타워로서 대한민국에 건강한 외국인 채용 시장을 만드는 데 기여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는 인력난이 발생하거나 전략적인 인력 수급이 필요한 반도체, 뿌리산업 등 특수 업종에 인력을 원활하게 공급할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할 계획이다.

 

Q. 관련 분야 스타트업, 또는 창업을 준비하는 이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사업을 시작할 때는 해당 분야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특히 외국인 관련 사업은 다문화적 요소를 다루기 때문에 더욱 그렇다. 또한 외국인 스타트업은 비자와 관련된 문제가 항상 존재하므로, 비자에 대한 정보를 충분히 숙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저 역시 이 사업을 시작하기에 앞서 무급으로 활동하며 비자 유형, 취업 가능 조건, 신청 절차 등을 배웠고, 이러한 경험이 회사 성장에 큰 도움이 됐다. 

비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철저한 준비와 신속한 실행을 한다면, 여러분의 성공적인 창업이 가능할 것이라고 믿는다.

 

 ※ 본 기사는 취재를 통해 사실관계 확인 후 작성됐음을 명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