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 이슈] 2024-12-20 오전 10:01:50

정부, 트럼프 출범 앞서 탄소 정책 토대 마련! 탄소 포집·활용·저장(CCUS) 관련주 급


정부, 트럼프 신정부 출범 앞서 탄소 정책 토대 마련!

 
정부가 탄소중립 달성의 핵심인 이산화탄소포집·활용·저장(CCUS) 산업의 특수분류체계를 제정해 산업 육성의 토대 마련에 나섰습니다. 정부는 산업계의 요구에 따라 지난 2월부터 CCUS 관련 핵심 산업을 별도로 정의하고, 한국CCUS추진단, 한국화학연구원과 표준산업분류를 활용해 'CCUS 산업 특수분류'를 개발했습니다.

이에 따라 CCUS 산업의 체계적 육성은 물론, 향후 정부지원의 객관성 확보와 기본계획 등 정책수립에 중요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또한 정부는 내년 1월 트럼프 신정부 출범 등 미국의 기후정책 기조 변화에 대응해 '한국 탄소크레딧 시장 구상안'을 논의한 것으로도 알려졌습니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과 일론 머스크가 탄소 포집·활용·저장(CCUS) 분야에 대한 투자를 지속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왔습니다.

실제 트럼프는 이전 임기 동안 화석 연료 산업을 지지하며 규제 완화를 추진한 바 있습니다. 바이든의 정책이었던 CCUS 관련 세액공제를 폐지할 가능성이 낮다는 분석도 나왔습니다.

트럼프의 CCUS 지원 전망 배경에는 미국 에너지 기업들의 이해관계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대표적인 석유 기업인 엑손모빌과 옥시덴탈 페트롤리움은 석유 생산을 증대하기 위해 탄소를 유전에 주입하는 CCS 방식을 적극 활용하고 있고, CCUS의 신기술 개발에도 상당한 투자를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또한 대표적인 트럼프의 측근인 일론 머스크는 최근 XPRIZE 재단과 함께 1억 달러 규모의 경연대회를 열었습니다. 이와 관련해 머스크는 “기존 산업 구조를 급격히 바꾸는 대신, 실질적이고 확장 가능한 기술이 중요하다”며 CCUS 기술이 화석연료 산업과 공존하면서 이산화탄소 감축을 돕는 현실적인 방법이라고 평가하기도 했습니다.



👉 관련주는?


🔹탄소중립


# 에코바이오
바이오가스 관련 신재생에너지 전문기업. 수도권매립지 매립가스 발전소, 마산시 생활폐기물 매립장 매립가스 발전 및 CDM사업, 구미 구포매립장 매립가스 발전 및 CDM사업, 대전시 금고동 LFG보일러 연료공급사업 등을 영위. 온실가스 감축으로 획득한 탄소배출권 판매.

# 켐트로스
이산화탄소를 포집해 에틸렌 카보네이트로 전환하는 CCU 기술을 개발중이며, 국책과제 '에틸렌 카보네이트 합성용 고효율 불균일계 촉매 상용화 기술개발'의 주관기관으로 참여중임.

# 에코아이
온실가스 감축사업 기반 환경 컨설팅 전문 기업으로 배출권에서 주요 매출 발생

# 그린케미칼
KPX홀딩스그룹 계열의 화학물질 및 화학제품 제조 및 판매업체. 국책과제를 통해 이산화탄소를 고부가가치 소재로 생산하는 이산화탄소 포집 및 전환(Carbon Capture and Utilization, CCU)기술을 개발중.

# 에코프로에이치엔
친환경 토탈 솔루션 기업으로 온실저감 시스템 생산. 이산화탄소 포집 활용 신규 사업 확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성투하세요! 머니서퍼팀이 언제나 응원하겠습니다🙂

해당 의견은 머니서퍼에서 제공한 내용임을 알려드립니다.


* 본 자료는 투자자의 주식투자를 돕기 위해서 작성된 참고 자료입니다. 본 자료로 의한 투자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지 않으며 투자 결과에 대하여 어떠한 목적의 증빙자료로도 사용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