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2025-03-14 오후 5:19:28
[스토리] 캠핑·스포츠·아웃도어 브랜드 비에프엘(BFL), 가성비 아웃도어 시장 '정조준'
최근 아웃도어 시장은 단순한 등산복과 캠핑 장비를 넘어 일상에서도 활용 가능한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로 확장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이후 캠핑과 아웃도어 활동이 급증하면서 실용성과 가성비를 갖춘 브랜드들이 소비자들에게 더욱 주목받고 있다. 이에 따라 프리미엄 브랜드 중심이었던 시장에서 가격 대비 높은 품질을 제공하는 브랜드들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소비자들의 선택 기준 또한 기능성과 경제성을 동시에 고려하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비에프엘은 2008년 브랜드 론칭 이후, 캠핑 장비부터 의류, 신발까지 다양한 제품군을 보유하며 캠핑·레저 시장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최근에는 스포츠 마케팅과 온라인 유통망 확장했다.
이에 비에프엘 대표를 만나 아웃도어 시장의 변화, 가성비 브랜드 전략, 신제품 개발 및 향후 비전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자연에서 시작된 비에프엘
곽민호 대표) 비에프엘은 자연을 사랑하고, 자연에서 힐링과 희망을 얻으며, 아름다운 삶을 만들어 가는 것을 목표로 설립된 브랜드입니다. 'BFL'은 '버팔로(Buffalo)'의 약자이면서 동시에 'Beautiful Life'를 의미합니다. 캠핑과 등산, 레저 활동을 통해 몸과 마음을 치유하고 자연의 소중함을 깨닫자는 철학이 브랜드의 핵심입니다.
2008년 내수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설립된 비에프엘은 4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진 버팔로 브랜드와 함께 캠핑, 레저용품을 비롯해 의류, 신발, 아웃도어 용품까지 다양한 제품을 생산·유통하고 있다. 초기에는 해외 시장 중심의 수출 사업을 진행했으나, 이후 국내 시장에서 본격적인 브랜드 사업을 확장해 왔다.
◆거품뺀 가격경쟁력
비에프엘은 캠핑, 아웃도어, 스포츠 관련 제품을 제조·유통하는 기업이다. 텐트, 캠핑용품, 의류, 신발을 포함해 폭넓은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으며, 고객들이 캠핑과 레저 활동을 보다 편리하고 즐겁게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상품을 개발하고 있다.
또한, 오토홈스 사업부에서 카라반과 캠핑카를 전문적으로 제작·유통하는 주식회사 오토홈스를 분리 독립시켜 운영하고 있으며, 의류 및 신발 부문은 전문 업체와 라이선스를 체결하여 보다 세분화된 사업 전략을 펼치고 있다.
곽민호 대표) 비에프엘의 핵심 비즈니스 전략은 가성비입니다. 단순히 저렴한 가격이 아니라, 소비자가 합리적인 가격에 높은 품질의 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가격 구조를 최적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전문성을 더한 최고의 가성비
또한, 비에프엘은 단순한 가성비 브랜드가 아닌, 전문성을 갖춘 브랜드로 발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곽민호 대표) 현재 일부 소비자들이 비에프엘을 초보자들이 사용하는 캠핑 브랜드로 인식하고 있는데, 이를 개선하기 위해 각 제품군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고급 소재와 기술을 적용한 신제품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특히, 신발, 의류, 캠핑카 등 모든 제품군에서 전문 기업과 협업을 확대하고, 보다 세분화된 브랜드 전략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더욱 신뢰받는 브랜드로 자리 잡을 계획입니다.
많은 브랜드가 광고와 마케팅 비용을 소비자 가격에 포함시키지만, 비에프엘은 광고 비용을 최소화하고, 원가 절감 전략을 통해 소비자가 부담하는 가격을 낮추는 방식으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또한, 디자인과 소재 선정에서도 차별화된 전략을 적용하고 있다. 필요 없는 고가 소재를 무조건 사용하기보다는, 제품의 기능과 소비자의 사용 패턴을 고려해 최적의 소재를 선택하며, 가격 대비 성능이 뛰어난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곽민호 대표) 소비자들은 비싼 제품이 무조건 좋은 품질을 가졌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지만, 비에프엘은 같은 사양의 제품을 경쟁사보다 낮은 가격에 제공하면서도 품질을 유지하는 전략을 취하고 있습니다.
◆언제 어디서나 위생 솔루션 제공
곽민호 대표) 최근 물 없이 사용하는 타월과 물 없이 사용하는 샴푸 같은 혁신적인 제품 개발을 끝내고 올해 출시 예정에 있습니다. '샤워미'는 기존의 물티슈와 달리 아토피나 민감한 피부 안전한 성분으로 제작 됐으며, 피부 미용 효과까지 제공하는 제품입니다.
아울러, 고령화 사회와 아웃도어 활동의 증가를 고려해, 실내외 어디서든 위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제품군을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가성비를 앞세운 젊은 마케팅 전략
비에프엘은 야구, 농구, 배구 등 스포츠 마케팅에 많은 투자를 진행하며 브랜드 인지도를 확장하고 있으며 SNS(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 등을 활용한 온라인 홍보에도 집중할 예정이다.
곽민호 대표) 과거 비에프엘의 주요 고객층은 40~50대 중장년층이었지만, 최근에는 30~40대 소비자들이 주 고객층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특히, MZ세대가 가성비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소비 트렌드를 보이며, 비에프엘의 가격 대비 높은 품질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를 반영하여 브랜드 마케팅 역시 젊은 층을 대상으로 SNS, 스포츠 마케팅을 적극 활용할 계획입니다.
◆대표의 경영 철학
비에프엘의 경영 철학은 행복한 일터를 만드는 것이다.
곽민호 대표) 직원들이 단순히 돈을 벌기 위해 일하는 것이 아니라, 일하는 과정 자체가 행복해야 한다는 철학을 바탕으로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일하는 것이 행복하지 않다면, 결국 목표를 달성해도 만족할 수 없기 때문에, 직원들이 현실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성취해 나가는 과정에서 만족감을 느낄 수 있도록 회사가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창업을 꿈꾸는 젊은이들에게 경영 선배로서 조언
곽민호 대표) 창업을 준비하는 젊은이들에게 '이 또한 지나가리라'라는 말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사업을 하면서 성공을 경험할 수도, 실패를 경험할 수도 있지만, 모든 것은 결국 지나가는 과정이며, 지속적으로 목표를 설정하고 앞으로 나아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또한, 어려운 시기에도 조급해하지 말고 꾸준히 본인의 길을 가는 것이 성공의 열쇠라고 생각합니다.
※ 본 기사는 취재를 통해 사실관계 확인 후 작성됐음을 명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