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 이슈] 2020-06-23 오전 11:25:24

[테마주] 바이오시밀러 관련주


#바이오시밀러

바이오시밀러를 알기전, 먼저 바이오 의약품을 간단히 짚어 드리겠습니다.
바이오 의약품은 일반적인 화학물질로 제작되는 의약품이 아닌 살아있는 생물에서 추출한 세포, 조직 호르몬 등의 물질을 이용해 제작된 의약품을 뜻합니다.

즉 바이오(bio) 시밀러(similar) 는 기존 바이오 의약품 중 특허가 만료된 제품의 복제약을 뜻합니다. 

바이오시밀러의 장점은 기존 의약품들과 비슷한 효과가 있지만, 화학합성 의약품 대비 부작용이 적고 특정 질환에 대한 효과가 큰 편이란 것입니다. 
 오리지널약보다 판매 비용이 70% 저렴하기 때문에 세계적인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때문에 바이오시밀러 제품들은 안과 질환, 알레르기성 천식, 비만 및 당뇨, 혈액암 등 여러 의학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바이오 시밀러는 바이오산업 불모지였던 한국에서 세계적 바이오 기업이 나올 수 있게 한 효자 업종이기도 합니다.  
2012년 셀트리온이 세계 최초 바이오시밀러를 개발한 이후, 삼성바이오에피스 등 다양한 업체들이 바이오시밀러 산업에 진출하면서 성과를 만들어냈습니다.

이런 성장을 바탕으로 2015~19년까지 글로벌 바이오시밀러 시장은 연평균 48%성장했으며. 2023년에는 60조원 대까지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 최근 코로나19 감염환자가 바이오시밀러 제품으로 자가면역질환 상태가 크게 개선되었다는 보도가 있었습니다. 
때문에 해당 산업에 대한 관심이 다시 커지고 있는 만큼, 앞으로도 전망이 밝을 것이라 예상됩니다.






[관련 기사]

'바이오제약 전성시대' 코스닥 상위 자리다툼…"공매도정책이 변수"


셀트리온헬스케어, 바이오시밀러 '램시마' 코로나19 감염환자 상태 개선


[바이오·제약 100대 기업]성장 가속도 붙은 삼성 ‘바이오 형제’


[K바이오가 뜬다] 코로나 방역 우리가 책임진다…더 높아진 K바이오 위상


[바이오시밀러 테마 관련주]

@ 셀트리온헬스케어
셀트리온이 제조한 바이오시밀러 램시마, 트록시마 등 해외 유통 담당

@ 셀트리온
글로벌 2위 바이오시밀러 생산능력 가진 CMO(의약품위탁생산) 제조사, 램시마, 트록시마, 허쥬마 제조사

@ 삼성바이오로직스
세계적 바이오시밀러 생산능력을 가진 CMO(의약품위탁생산) 업체. 황반변성 치료제 등 바이오시밀러 개발을 주로 삼는 삼성바이오에피스를 자회사로 둠

@ 알테오젠
신흥 시장을 타깃으로 아일리아, 허셉틴 등 바이오시밀러 개발 사업 진행

@ 에이프로젠제약
바이오시밀러 생산시설 확보 등을 위해 3080억원 상당의 유상증자 결정

@ 바이넥스
바이오시밀러 의약품인 레미케이드 CMO 업체

@ 삼성물산
삼성그룹의 바이오, 건설, 내수부분 지주사

@ 팬젠
바이오시밀러 빈혈치료제 '팬포틴' 국내 판매 개시. 혈우병A치료제 등 차세대 바이오시밀러 개발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