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 이슈] 2023-03-02 오후 1:07:49

정부, 의료기기·의약품 수출 2배 늘린다... 윤 대통령 "바이오헬스, 제2차 반도체 산업


윤석열 대통령이 바이오헬스 산업을 제2의 반도체 산업으로 보고 국가의 핵심전략 산업으로 육성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했습니다.

 

28일 글로벌 바이오헬스 강국 도약을 위한 '바이오헬스 신시장 창출 전략회의'가 보건복지부 장관, 바이오헬스 분야 전문가들이 참여한 가운데 윤 대통령 주재로 개최됐습니다. 이 자리에서 윤 대통령은 관련 분야에 대한 정부의 지원 의지를 드러내며, 한국형 보스턴 클러스터 조성과 디지털헬스케어법 제정을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윤 대통령은 "바이오헬스 산업을 국가 핵심 전략산업으로 키워나가기 위해 정부가 역량을 모으고 지원해 나가겠다"라며 "벤처기업과 청년들이 이 분야에 도전하고 이를 주도해 나갈 수 있도록 한국형 보스턴 클러스터 조성을 적극 추진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덧붙여 "바이오헬스 산업을 제2의 반도체 산업으로 키우겠다"라고 강조하며 국회에 계류 중인 디지털헬스케어법의 신속한 처리도 주문했습니다.

 

보스턴 클러스터는 미국 최고의 바이오 클러스터로 MIT, 하버드 등 지역 명문대학, 벤처기업, 연구기관 등이 군집해있는 바이오산업 핵심지역입니다.

 

아울러 윤 대통령은 바이오헬스 분야를 산업화시키기 위해서는 정부의 재정적인 투자와 함께 국책은행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는 "정부 입장에서는 당연히 바이오헬스에 재정을 투자해야 하며, 디지털·바이오헬스 분야를 제대로 산업화시키기 위해서는 재정 뿐 아니라 은행의 역할도 중요하다"라며 "국책은행이 바이오 분야에 금융투자를 선도할 수 있도록 단순한 대출만이 아니라 다양한 상품을 개발하고, 정부 자금이 국책은행을 통해 나가도록 연구해달라"라고 당부했습니다.

 

정부가 글로벌 바이오헬스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바이오헬스 수출 활성화 전략을 제시했습니다. 이를 통해 글로벌 바이오헬스 6대 강국, 수출 5위 국가로 도약하겠다는 계획입니다. 

 

28일 보건복지부(장관 조규홍)는 디지털 신시장 창출, 바이오헬스 수출 활성화라는 목표 달성을 위해 5대 핵심과제로 구성된 '바이오헬스 신시장 창출 전략'을 수립·발표했는데요. 5대 핵심과제는 ▲데이터 기반 의료·건강·돌봄 서비스 혁신 ▲바이오헬스 산업 수출 활성화 ▲첨단 융복합 기술 연구개발 강화 ▲바이오헬스 첨단 전문인력 양성, 창업 지원 강화 ▲법·제도 및 인프라 구축 등입니다.

 

특히, 보건복지부는 바이오헬스 수출 활성화를 위해 향후 5년 내 블록버스터급(연 매출 1조원 이상) 신약 2개를 창출하고 의약품·의료기기 수출을 확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구체적으로 2027년까지 의약품('22년 82억 달러 → '27년 160억 달러)과 의료기기 수출('21년 86억 달러 → '27년 160억 달러)을 2배로 늘리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보건복지부는 2.2조원 규모의 국가신약개발사업(2021~2030)을 지속 지원하고, 1.2조원 규모의 '범부처 전주기 의료기기 연구개발' 1기 사업(2020~2025)에 이은 암·당뇨·치매 등 의료 난제 해결을 위한 차세대 의료기기 개발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또 2025년까지 K-바이오백신 펀드 1조원을 조성해 신약 개발을 지원하고, 기업의 연구개발 '데스밸리(death-valley)' 극복을 위해 보건계정 모태펀드 등 기존 정책펀드를 활용해 의료기기 분야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아울러 정부는 해외환자 유치를 활성화해 의료서비스 수출을 회복하고, 의료기기·디지털 헬스케어 등의 해외진출도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보건복지부는 외국인 환자 유치를 위해 외국인 환자 우수 유치기관 지정을 지난해 27개에서 올해 50개 이상으로 확대하고, 비대면 진료를 제도화하기로 했습니다. 또 의료 해외진출 지원사업에 17.5억원, ICT 기반 의료시스템(원격진료 시스템 등)의 구축·시범운영에 12억원을 투입한다는 방침입니다.

 

그 밖에 정부는 바이오헬스 첨단 전문인력 11만명 양성, 제약·바이오 창업 기업 육성을 위한 특화 기반시설 'K-바이오 랩허브' 구축, 바이오헬스 디지털 전환을 위한 범정부 거버넌스 구축, 디지털 헬스케어 규제개선을 위한 '디지털헬스케어법' 제정 등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