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 이슈] 2023-03-31 오후 1:56:07
EU, 탈탄소·신재생에너지 전환 '속도'... 신재생에너지 비중 목표치 2배 확대 등
유럽연합(EU)이 신재생에너지 비중을 확대하는 등 에너지 전환을 통해 탈탄소 경제를 구축하기 위해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최근 EU집행위원회와 유럽의회는 유럽 그린딜 및 리파워(REPower) EU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Fit for 55'(핏포 55) 법안에 동의했습니다.
30일(현지시간) EU집행위는 "유럽의회, 27개국 회원국을 대표하는 이사회와의 협정을 통해 2030년 EU의 재생에너지 목표치를 현재 32%에서 최소 42.5%로 높이기로 합의했다"라고 밝혔습니다. 이는 2021년 기준 EU 점유율 22% 대비 2배가량 증가하는 수준입니다.
당초 EU집행위와 유럽의회는 신재생에너지 목표 비중을 45%로, EU 이사회는 40%를 주장했으나 42.5%로 절충점을 찾았습니다. 다만 각 회원국이 자발적으로 최대 45%까지 비중을 늘리도록 권고했습니다.
이와 더불어 EU는 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해 관련 신규 산업의 신속한 허가절차 도입 대책도 마련했습니다.
팀머만스 EU집행위 부위원장은 "EU가 핏포 55 입법을 완료하고 EU 기후법의 약속을 이행하는 데 한 걸음 더 가까워지게 하는 이 합의를 환영한다"라며 "신재생에너지는 유럽의 미래에 동력을 제공하고 화석 연료 수입을 줄임으로써 에너지 주권에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카드리심슨 EU집행위 에너지국장은 "재생 가능 에너지는 유럽의 기후 중립성 목표의 핵심이며 장기적인 에너지 주권을 확보할 수 있게 해줄 것"이라며 "리파워 EU 계획과 유럽 그린 딜의 이정표인 이번 합의를 통해 EU는 재생에너지 전환의 선두주자로서 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이날 타결된 합의안은 향후 유럽의회, EU 이사회에서 각각 표결을 거쳐 최종 확정될 예정입니다.
한편, 이번 협정에서 합의된 핏포 55 법안은 EU가 지난 2021년 7월 발표한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입법 패키지로, 2030년까지 EU의 평균 탄소 배출량을 1990년의 55% 수준까지 감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데요. 해당 법안에는 △탄소국경세 도입 △2035년부터 EU 내 신규 휘발유·디젤 차량 판매 금지 △교통·건설부문 탄소 비용 부과 등의 방안이 포함돼 있습니다. 특히, 이 법안의 핵심은 탄소국경세로, EU 역내로 수입되는 제품 가운데 역내 제품보다 탄소배출이 많은 제품에 세금을 부과하는 조치입니다.
한국남동발전이 국내 신재생에너지 보급을 확대하고 산업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해 나섰습니다.
30일 한국남동발전은 "미래 성장 동력과 정부의 탄소중립 정책을 선도적으로 이행하기 위한 신재생에너지 중장기 로드맵 '신재생에너지 Vision 3630'을 수립·확정했다"라고 밝혔는데요.
'신재생에너지 Vision 3630'은 오는 2036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 30.6%, 설비용량 8GW를 달성을 목표로, 정부의 탄소중립(Net-Zero) 정책을 실현하기 위해 마련됐습니다. 또한 한국남동발전은 이번 3630 비전을 올해 초 발표된 정부의 제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포함된 신재생에너지 보급 목표와 연계해 추진할 예정이며, 재생에너지 보급 확대의 핵심 역할을 하게 될 해상풍력을 50% 이상의 포트폴리오로 구성했습니다.
이를 통해 한국남동발전은 2036년까지 28.6조원 규모의 신규 투자를 창출하고, 제조 설비 및 운영 유지 분야별 약 17.4만명의 일자리 창출에 기여해 신재생에너지 산업 전반의 지속 성장을 견인할 전망입니다. 한국남동발전은 "신재생에너지 Vision 3630을 통해 국가적 에너지전환과 탄소중립 달성은 물론, 관련 산업의 경쟁력 확보에도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국남동발전은 국내 첫 상업용 해상풍력인 30MW 규모의 탐라해상풍력을 성공적으로 개발해 대한민국 해상풍력 시대를 열었고, 이를 바탕으로 현재 국내 최대 수준인 약 4.6GW의 해상풍력을 개발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