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마분석] 2023-06-02 오후 1:29:55

올해 본격적인 성장을 앞두고 있다? 대체 불가능한 독과점 장비, 이 기업을 주목하자 (by. 머니서퍼)


 
 

 

전기차 수요가 증가하면서 가장 주목받는 테마는 무엇일까요? 아무래도 '2차전지'겠죠. 전기차 배터리 수요 또한 늘어나면서 이에 맞춰 2차전지 셀 업체들은 공격적으로 생산능력(CAPA)을 증설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작년부터 2차전지 장비 기업인 디이엔티의 수혜가 기대된다는 분석이 꾸준히 나왔는데요. 사실 디이엔티가 주목받는 이유는 따로 있습니다.

 

 

 

 

디이엔티는 '2023'이다!

 
 
 

 

디이엔티 핵심 키워드

: 레이저 노칭장비, 수주 본격화, 국내 유일의 장비

 

 

 

 

 

 

디이엔티는 2001년에 설립되어 디스플레이 검사장비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디스플레이 장비로 시작한 디이엔티는 이후 2019년 2차전지 양극 레이저 노칭장비를 독점 개발하는 것에 성공했는데요. 국내에서 레이저 노칭장비를 제조할 수 있는 기업은 디이엔티가 유일합니다.

 

레이저 노칭장비는 조립공정의 첫 단계로서 양극과 음극판을 배터리 모양에 맞춰 다듬는 설비입니다. 레이저 노칭기는 칼날에 압축력을 가해 전극을 커팅하는 프레스 노칭기에 비해 속도와 수율, 유지비용 측면에서의 장점이 있습니다.

 

 

디이엔티의 2022년 3분기 기준 사업부별 매출은 디스플레이 장비가 80%2차전지 장비가 19.8%를 차지했습니다. 주요 고객사는 LG디스플레이와 LG에너지솔루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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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매출 비중 역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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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분기 기준으로는 디스플레이 장비의 매출이 2차전지 장비 매출 대비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지만, 2023년에는 상황이 달라질 것으로 보이는데요. 기업리서치센터에 따르면 2022년 말 기준 디이엔티의 수주잔고는 약 1,000억 원으로, 이 중에서 800억 원 가량이 2차전지 장비로 파악됩니다.

이는 즉, 해당 수주분이 2023년 매출로 인식된다면 2차전지가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80% 이상으로 증가하는 것이 되겠습니다.

 

 

디이엔티: 대체 불가능한 독과점

 

 

"국내 유일의 기술"

 

레이저 노칭은 현재 양산 적용이 진행되는 초기 단계입니다. 기술적 난이도가 높은 만큼 디이엔티는 국내 유일의 레이저 노칭장비 양산업체가 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디이엔티는 스태킹((Stacking), 디개싱(Degassing), 탭웰딩(Tab Welding) 등 다른 장비로 2차전지 부문을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노칭공정은 물리적으로 전극을 커팅하는 만큼 불량 발생률도 높은데요. 2차전지 제조사들의 핵심 경쟁 요소는 원가경쟁력인 만큼, 노칭공정은 수율과 직결되는 주요 공정입니다.

이러한 측면에서 디이엔티의 레이저 노칭기는 제조사 수율과 비용을 효과적으로 개선시킬 수 있는 차세대 노칭장비로 볼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LG에너지솔루션은 이미 디이엔티와 LG PRI를 통해 신규라인부터 레이저 노칭기를 도입 중이기도 합니다.

디이엔티의 레이저 노칭기는 LG에너지솔루션의 양극 노칭공정에 단독 공급 중입니다. 양극과 음극의 소재 특성 차이 때문에 양극이 음극보다 양산 적용이 어려운 가운데, 디이엔티가 현재 국내에서 유일한 양극용 레이저 노칭장비 업체인 것이죠.

 

 

 

레이저 노칭기, 앞으로는 어떨까?

 

 

"전기차의 핵심, 2차전지"

 

2차전지 시장은 전기차 확대와 함께 성장했습니다. 테슬라부터 BYD, 리비안, 루시안 등 글로벌 전기차 업체들이 등장하고 기존 완성차 업체들의 전기차 양산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개화한 것인데요. 2차전지 제조사들은 대형 배터리 제조라인을 투자하기 시작했습니다.

 

 

2차전지로의 직접적인 투자는 글로벌 환경 규제 때문인데요. 특히 EU가 완성차 업체에 부과하는 막대한 CO2 배출 벌금은 완성차 업체들로 하여금 전기차 생산 확대를 촉발하는 요인이 되었습니다.

 

 

"2차전지, 이제는 레이저 노칭기로!"

 

2차전지 장비 시장은?

 

 

1️⃣ 전극공정

2️⃣ 조립공정

3️⃣ 활성화공정

 

2차전지 장비 시장은 세 공정으로 나뉩니다. 그 중 조립공정에서 노칭기를 통해 세부적으로 재단되죠.

 

 

여기서 노칭기는 절단 방식에 따라 프레스 노칭기와 레이저 노칭기로 나누어지는데요. 앞서 설명했듯이 레이저 노칭기는 정밀도와 속도, 유지비용, 설계값에 따른 대응력이 우수해 조립공정 수율 대응력에 있어서 우위에 있습니다.

 

 

레이저 노칭기로의 전환

 

 

이렇듯 레이저 노칭기의 장점으로 인해 국내 배터리 3사도 프레스 노칭기에서 레이저 노칭기로 전환하는 추세입니다.

 

 

 

"경쟁 상황은?"

 

현재로써는 레이저 노칭은 경쟁업체가 많지 않은 편입니다. 기술적인 측면에서 진입장벽이 높은 것인데요. 삼성SDI는 레이저 노칭기 도입을 준비 중이며, SK온은 아직 프레스 노칭 장비를 사용 중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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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홀로 질주!

디이엔티의 선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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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 3사 중에서는 LG에너지솔루션이 디이엔티와 LG PRI를 통해 레이저 노칭기를 도입 중입니다. 디이엔티는 양극을 담당하고 있고, 디이엔티의 양극 레이저 노칭장비는 현재 기준 경쟁자가 없는 상황입니다.

 

 

 

디이엔티의 도전은 계속된다

 

디이엔티의 레이저 노칭장비는 올해 LG에너지솔루션의 모든 신규 라인에 적용될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 동사의 노칭장비 수주는 빠른 속도로 증가할 것이란 전망입니다.

 

 

 

뿐만 아니라 디이엔티는 신규장비까지 개발 중인데요. 현재 디이엔티가 공급하고 있는 레이저 노칭기는 양극 활물질이 코팅되지 않은 무지부 전극에 적용되는 장비입니다. 이에 디이엔티는 양극 활물질이 코팅된 유지부 전극용 노칭장비도 개발하고 있습니다.

유지부는 무지부 대비 커팅 난이도가 높지만 에너지 밀도 측면에서 큰 장점이 있습니다. 이는 배터리 제조사의 주요 목표로 꼽히기도 합니다. 실제로 LG에너지솔루션은 유지부 노칭 니즈가 크기도 하죠.

이에 따라 디이엔티가 유지부 노칭장비 양산에 성공한다면 신규장비 시장까지 진입하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이는 이익률 확대로 이어질 가능성이 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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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극 노칭 시장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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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이엔티가 끊임없이 신규장비 연구개발에 노력을 기울이는 것을 고려하면 음극 노칭 시장 진출도 기대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음극 레이저 노칭기는 양극 레이저 노칭기 대비 난이도가 낮으니 충분히 가능하지 않을까요?

 

 

 

2023년 신규 수주 실적이 핵심!

 

 

"2023년 사상 최대 규모의 수주?"

 

 

2차전지 부문에서의 매출이 증가하고 있는 만큼, 디이엔티는 2023년 사상 최대 규모의 수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고객사 수주 후 제조, 운송까지의 시간 소요도 고려해야 할 텐데요. 즉, 2022년 초부터 시작된 레이저 노칭장비의 수주분은 2022년 4분기부터 매출에 반영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레이저 노칭장비 수주 물량은 2023년에 본격적인 매출로 인식되기 시작하며 매출액 1,350억 원(YoY +145.5%), 영업이익 108억 원(흑자전환) 달성이 예상됩니다.

 

 

"신규 수주를 주목하자"

 

기업리서치센터는 2022년 수주한 레이저 노칭장비로 인해 매출 증가가 기대되지만, 이익률 개선 수준에 대한 파악도 필요하다고 분석했습니다.

또한 2023년 신규 수주가 2022년과 비교했을 때 큰 폭의 증가를 기록한다면 2024년 실적으로 반영되어 매출 증가와 이익률 개선으로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따라서 올해 신규 수주 실적에 따라 디이엔티의 Valuation 매력도가 높아질 듯합니다.

 

 


 

2차전지에 대한 관심은 꾸준히 이어지고 있죠. 2023년 디이엔티의 행보를 주목할 가치는 충분한 것 같습니다.

 

매력적인 타이틀을 가진 디이엔티. 여러분은 어떻게 보고 계신가요? 디이엔티의 신규 모멘텀인 음극 레이저 노칭장비 시장 진입과 유지부 시장 진입이 성공할 수 있을지 지켜보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자료는 투자자의 주식투자를 돕기 위해서 작성된 참고 자료입니다.

본 자료로 의한 투자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지 않으며 투자 결과에 대하여 어떠한 목적의 증빙자료로도 사용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