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 이슈] 2023-09-13 오후 3:13:29

비료 수급문제 대두... 중국 '비료용 요소 수출 제한'에 러시아 '비료 할인 판매 중단'


중국이 비료용 요소 수출을 통제하면서 글로벌 비료 가격이 상승하고 있는 가운데 러시아가 인도에 대한 비료 할인 판매를 중단했습니다.

 

12일(현지시간) 로이터는 관련 소식통을 인용해 "러시아 기업들이 지난달부터 인도에 수출하는 비료에 대해 할인된 가격이 아닌 시장 가격으로 판매하기로 결정했다"라면서 "이는 최대 수출국인 중국의 비료 수출 중단과 맞물리면서 인도의 수입 비용 등 가격 부담을 증가시킬 수 있다"라고 보도했는데요.

 

이는 지난해 러시아가 인도의 최대 비료 공급 업체로서 활약하던 도중 발생한 일로, 러시아는 인도에 글로벌 가격보다 낮은 가격으로 제공하던 인산이암모늄(DAP), 요소 및 NPK(질소인산칼륨) 비료에 대한 할인을 중단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소식통은 "러시아 기업들은 시장 가격으로 비료를 제공하고 있다"라며 "할인은 없다"라고 말했습니다. 또 다른 인도 회사 관계자도 "러시아 기업들은 DAP를 톤 당 최대 80달러까지 할인된 가격에 판매하고 있었는데, 지금은 5달러도 할인하지 않고 있다"라고 전했습니다.

 

한편, 지난해 러시아의 공격적인 비료 판매로 인해 중국, 이집트, 요르단, 아랍에미리트 등 다른 비료 수출국의 인도 시장 점유율은 잠식된 상황인데요. 올해 1분기 기준 인도의 러시아 비료 수입은 전년 동기 대비 246% 증가한 435만 미터톤을 기록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