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 개발사 업스테이지가 최대 1000억원 규모 투자 유치에 나설 예정입니다. 이미 SK네트웍스를 앵커 투자자로 확보한 데다 복수 재무적 투자자(FI)들도 ‘러브콜’을 보낸 상황입니다.
이미 지난해 9월 SI인 KT로부터 100억원을 유치했고, 최근에는 SK네트웍스를 리드 투자자로 확보하며 250억원을 조달했습니다. 나머지 펀딩 목표 금액을 채워줄 SI, FI들도 정해진 상황으로 파악됩니다.
업스테이지는 기업 내부 데이터만을 활용해 훈련된 언어모델인 프라이빗 LLM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으며, 정부부처 및 금융, IT, 커머스 등 산업 전반에 다수의 고객사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AI 올림픽으로 불리는 ‘캐글’ 대회에서 국내 AI 스타트업으로는 처음으로 금메달 총 10개를 획득하는 등 국제적 성과를 창출하고 있어 업계 내 주목을 받고있는 상황입니다.
IB 업계 한 관계자는 "LLM을 직접 개발할 수 있는 AI 업체가 국내외에서 매우 드문데, 업스테이지는 직접 솔라를 개발해 고객사에 적용하고 있다"며 "글로벌 시장에서 손꼽히는 회사가 될 가능성이 있고 인력풀도 굉장히 탄탄하다"고 말해 업계 내 기대감이 큽니다.
👉 관련주는?
🔹인공지능 AI
# 가온그룹
글로벌 유일 AI 셋톱박스 제조 기업으로 KT의 'GIGA Genie'에 공급 중
인공지능(AI) 음성비서 시장 확대에 따른 동사의 수혜 전망
# 컴퍼니케이
AI음성 만드는 스타트업에 컴퍼니케이 파트너스가 투자
# 크라우드웍스
네이버의 주요 파트너사로 초대규모 AI 하이퍼클로바X 등 AI 서비스 개발에 필수인 데이터 구축에 참여
데이터를 활용하여 국내 인공지능(AI) 학습 데이터 플랫폼 운영
# 산돌
이미지 생성형 인공지능(AI)’ 기술 확보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성투하세요! 머니서퍼팀이 언제나 응원하겠습니다🙂
해당 의견은 머니서퍼에서 제공한 내용임을 알려드립니다.
* 본 자료는 투자자의 주식투자를 돕기 위해서 작성된 참고 자료입니다. 본 자료로 의한 투자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지 않으며 투자 결과에 대하여 어떠한 목적의 증빙자료로도 사용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