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 2022-08-31 오후 2:25:32

언제까지 보고 들어가야 하나? 현대차


 

 

우리나라 대표주인 현대차, 도대체 언제까지 보고 투자를 해야 하는 걸까요❓🤔

최근 시장에서 낮은 가격으로 평가받는 현대차가 일론 머스크에게 인정(?)을 받았습니다🤗

 

 

 

 

 

일론 머스크가 미국 1분기 전기차 점유율 순위에 대한 답글로 '현대차가 잘하고 있다(Hyundai is doing pretty well)”고 코멘트를 남겼는데요? 일론 머스크 코멘트에 대한 반응은 2가지로 나뉩니다.

 

 

 

 

 

일론 머스크 발언에 대한 해석은 나뉠 수 있지만 현대차의 판매량 증가는 변하지 않은 사실인데요?

현대차의 1분기 미국 전기차 소매 판매는 지난해보다 241% 증가했으며 당기순이익도 1조 7800억 원으로 17% 늘었습니다. 현대차 기아의 미국 전기차 판매는 8,954대(현대차 4,791대, 기아차 4,163대)로 전년대비 무려 362%나 폭등했습니다. 시장 점유율은 12.5%로 테슬라에 이어 2위 기록했습니다.😆🎉



현대차 전기차🚕

미국 시장에서 얼마나 잘 팔릴까? 🔍

 

 

 

출처: 삼성증권 (임은영) 자동차(NEUTRAL) 리포트

 

 

출처: 출처: 삼성증권 (임은영) 자동차(NEUTRAL) 리포트

 

아래는 현대 전기차인 아이오닉 판매량입니다. 국내보다 수출되는 판매량이 더 많네요?!😉

 

 

 


여기서 잠깐,

요즘 트렌드는 왜 친환경 차일까?🌳🚓

2021년 4Q 기준


환경 자동차 전년 동기 대비 79.3% 증가한 344만 대 판매

6분기 연속 최다 판매량 경신!

 

 

미국의 2030년까지 친환경차 판매 50% 목표, 충전설비 50만기 설치 및 보조금 증대, EU의 친환경 정책 강화로 인해 친환경차 판매량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국가와 자동차 브랜드가 발표한 친환경 타임라인을 한 번 볼까요?

 


 

 

 

위 표에서 보는 바와 같이, 유럽 국가와 자동차 브랜드들이 내연기관 자동차 판매 중단 시기를 결정해 놓은 상태입니다. 고로 이 기간 안에 투자 성과가 나와야 하는데요?

현대차는 친환경 자동차 개발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해왔을까요?


현대차가 미국에서 달성한 전기차 판매량 2위라는 수치는 결코 단기간에 이뤄낸 성과가 아닙니다. 30여 년의 개발, 연구 끝에 이뤄낸 성과라고 볼 수 있는데요?!

 


현대, 전기차 개발 언제부터 했을까?📜

 

 



 

 

 

친환경 자동차를 만들기 위해 1990년대부터 전기차 개발을 해온 현대차!

전기차 역량을 기르기 위해 현대차는 무엇을 했을까요?


현대차, 조지아에

전기차 전용 공장 구축한다!🏭

 

현대차 그룹은 2025년 상반기 가동을 목표미국 조지아주 서배너에 6조 3000억 원을 투자해 연간 30만 대 규모의 전기차 전용 공장을 구축한다고 밝혔습니다. 공장 투자가 성과로 나오기까지는 시간이 좀 걸리겠죠?

 

현대자동차그룹이 투자하는 63조 원 중 무려 10%를 조지아주 공장 구축에 사용한다고 하네요.

 

 

 

 

 

아 참! 현대차뿐만이 아니라 제2의 테슬라라고 불리는 리비안도 조지아주에 두 번째 전기차 공장을 짓기로 결정 내렸다고 합니다.


여기서 잠깐,

🤔왜?? 하필 미국 조지아주일까?🤷‍♂️

 

 





2021년 미국에서 사업하기 좋은 주로 뽑힌 조지아주✨


 

조지아주가 가진 친기업 환경🌎

 



✅ 세금

30년 동안 동결한 법인세를 6% -> 5.75%로 인하했으며 조지아주에서 생산해 다른 주나 해외로 수출해 발생하는 수익에 대해서는 법인세를 매기지 않습니다.

 

물류 요충지

조지아의 주도에 위치한 애틀랜타공항은 전 세계에서 1일 이용객 수가 제일 많고 미국 전역을 4시간이면 어디든지 갈 수 있습니다. 또한 조지아주 서배나 항구는 미 동남부 지역에서 가장 첫 번째로 정박하는 곳이라고 합니다.

 

풍부한 인력과 인력 교육까지 책임

조지아주는 평균 연령이 36세이며 조지아텍과 에모리대학과 같이 뛰어난 대학이 위치해 있어 인력 공급에 강점을 갖고 있습니다. 기업이 필요한 인력을 대신 교육해 주는 '퀵 스타트' 프로그램이 있어 기업 투자가 결정되면 공장 준공 시 투입할 인력을 교육하고 채용까지 시켜줍니다.

 

낮은 노조 가입률

조지아주는 노조 가입률이 4%대로 매우 낮으면 노조 가입을 강제하는 것을 금지하고 노조가 파업을 결정해도 개인이 일할 권리를 법으로 보호합니다. 국내에 비하면 미국은 상대적으로 한국에 비해 노조 가입률이 낮아 강성 노조로 발생하는 리스크가 적습니다.

 

주요 부품 생태계를 갖춘 공간🍀

 


조지아주로 간 한국 회사🏭🏬


✔ SK이노베이션

올해 상반기 중 조지아주 전기차 배터리 제1공장 시험 가동 및 2023년 초 제2 공장 양산 돌입 계획이다. 제1, 2공장이 가동된다면 SK이노베이션은 50kw급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를 매년 약 43만 대를 만들 수 있는 배터리 생산능력을 보유하게 됩니다.


✔ 엔컴

배터리 제조에 필수적인 전해액을 만드는 업체인 '엔켐'은 올해 초 공장 가동에 돌입해 현지화가 임박하다고 알려졌습니다.


✔ 에코프로비엠

양극재를 제조하는 '에코프로비엠'도 지난해 11월, 조지아주에 아메리카 법인을 설립했습니다.


✔ 동원테크

HVAC 덕트를 제조 및 공급하는 '동원테크'도 조지아주에 한화 7억 6천만 원을 투자해 HVAC 덕트 제조 시설과 판매소를 개설했습니다.


✔ 진테크

자동차 내장 부품을 공급하는 '진테크' 는 한화 49억 2천만 원을 투자해 조지아주에 공장을 설립한다고 2020년에 발표했습니다


아, 그래서 투자 결과는 언제 나올까💰❓


 

 

 

 

조지아주 공장 완공 예정 시기와 친환경차 전환 타임라인

 


현대차그룹은 전기차 신공장 및 배터리 셀 공장을 내년 착공해 2025년 상반기 가동을 목표로 한다고 합니다. 조지아주 공장 완공 소식은 주가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투자 결과는 공장 완공 후, 가동으로 인한 결과물이 나와봐야 투자 결과가 나오겠죠?!


'친환경차 전환 타임라인' 표에서 봤다시피 내연기관차에서 친환경차로 바꾸는 타임라인이 이미 나와있는 상태입니다. 일정이 나온 만큼 일정을 무시할 수는 없겠죠? 일부 국가들과 자동차 브랜드들이 정해놓은 타임라인, 2030년대~2040년대 안에 성과가 나오지 못하면 시장에서 도태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산업🤔

왜 다른 산업보다 투자 결과가 느리게 나오는 편일까?

 

 

자동차 산업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 거대한 자본이 투입되는 대규모 장치산업


✅ 진입 결정 이후 제품 출시까지 최소 4~5년 소요


✅ 자동차 특성상, 수요와 공급이 느리게 진행


✅ 신차가 전 세계에 공급되기 위해선 최소 1년 이상이 소요

예시로 2021년에 국내에 공개된 현대차의 아이오닉 5는 2022년에 일본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공급과 수요가 느리다는 말은 뭘까?

 

 

주문하는 시점과 받을 수 있는 시점 차이가 크다는 말입니다. 자동차의 경우에는 출고까지 최소 몇 개월은 걸립니다. 차량 반도체 공급난과 자동차 부품 수급 차질이 계속되며 차량 출고기간은 더욱 늘어났습니다. 2022년 6월 기준 예상 출고 대기시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수요와 공급이 느리게 진행이 되는 산업인 만큼 투자가 이익으로 돌아오는 데까지 시간이 걸리는 편입니다. 업계 리포트에 따르면 2019년 수준의 수요는 2022년 이후에나 가능하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의 신차 교체 주기는 7년가량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최근 2~3년 만에 모델을 내놓은 경우도 있으니 적어도 투자 회수 시기를 5년은 잡고 들어와야 하는 산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자동차 산업 특성과 변화하고 있는 자동차 패러다임을 이해하지 못하고 단기간 안에 수익을 노리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 본 자료는 투자자의 증권투자를 돕기 위한 자료이며, 따라서, 본 자료에 의한 투자자의 투자 결과에 대해 어떠한 목적의 증빙자료로도 사용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