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 이슈] 2024-03-07 오전 10:02:17

다시 시작된 반도체 훈풍, 삼성 CXL 파트너십 모색!


삼성전자 'CXL 프로젝트' 드라이브…파트너십 모색 나선다

 

출처 : 삼성전자, 뉴스핌

삼성전자가 차세대 메모리로 꼽히는 컴퓨트익스플레스링크(CXL) 시장에서 주도권을 잡기 위해 힘을 모으고 있습니다.

CXL 기술은 다양한 유형의 네트워크 장치들이 효율적으로 작동할 수 있게 해 데이터 처리 과정에서 생기는 병목 현상을 줄여 시스템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차세대 기술입니다. 특히 CXL 기술은 서버 컴퓨팅 인터페이스에 접목하면 확장이 가능해 D램 용량의 한계를 넘어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에 삼성전자는 메모리기업 혼자 주도할 수 없는 CXL 프로젝트 특성상 소프트웨어, 서버, 칩셋 등 다양한 파트너들을 찾아 나서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와 더불어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엔비디아가 오는 18~21일(현지시간) 미국 새너제이 컨벤션센터에서 개최하는 세계 최대 인공지능(AI) 컨퍼런스 'GTC 2024'에 참석, '데이터 중심의 컴퓨팅을 위한 CXL'을 주제로 발표할 예정입니다. 이에 CXL 관련주들이 시장 내에서 큰 부각을 받고 있습니다.


👉 관련주는?


🔹반도체 CXL

# 엑시콘
국내 SSD Tester 시장 점유율 1위 업체로서 CXL 1.1 테스터 개발을 완료.
현재 CXL 2.0 테스터 개발 진행 및 올해 상용화 기대감에 따른 부각.

# 오픈엣지테크놀로지
CXL 컨소시엄 회원사로 오픈엣지테크놀로지가 포함된 것으로 확인.

# 네오셈
세계 최초로 CXL D램 검사장비를 상용화한 이력 부각.
CXL(1.0)-D램 검사장비와 CXL(2.0)-D램 검사장비 등을 개발하였으며 CXL 관련 연구 개발을 꾸준히 진행.

# 퀄리타스반도체
신규 사업인 칩렛(Chiplet) 개발에서 PCIe v6.0, CXL v3.0 플릿 레벨(fli level)을 지원하는 칩렛 과제 수행.
PCle 6.0 PHY IP 개발로 CXL시장 진출 전망.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성투하세요! 머니서퍼팀이 언제나 응원하겠습니다🙂
해당 의견은 머니서퍼에서 제공한 내용임을 알려드립니다.



* 본 자료는 투자자의 주식투자를 돕기 위해서 작성된 참고 자료입니다. 본 자료로 의한 투자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지 않으며 투자 결과에 대하여 어떠한 목적의 증빙자료로도 사용될 수 없습니다.